[피드백 요청] [Day6] 6일차 미션컴플리트,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제작한 릴스입니다!

 

 

 

 

 

 

 

 

필수 체크리스트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Chapter6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가장 기초적인 7가지 항목이 적용된 컨텐츠만 피드백 요청이 가능합니다!


    1. 9:16 비율 화면


    2. 레퍼런스 첨부 (필수첨부!)

 

 

 

 

 

 

 

 

 

 

 

 


    3. 1초의 법칙 - 충격! 1만원으로 인테리어?

고양이 캘린더이므로 카테고리가 고양이, 문구, 굿즈 여러가지 있을수 있어 이번에는 인테리어쪽으로 방향을 맞춰서제작해봤습니다.


    4. 카피라이팅
        
        (1) 숫자의 원칙 - 1만원
        
        (2) 추상어 금지 - 고양이 캘린더를 막연하게 귀엽다라고 하기 보다, 1만원대로 방구석 갤러리를 만드는 인테리어 소품으로활용하는 가치의 확장을제안
        
        (3) 15자 이하로 작성 - ㅇ
        
    5. 유행하는 음악 - Not Cute Anymore


    6. 유행하는 장면 - 고양이


    7. 셀링포인트 적용 - CTA 적용


    
    👇그외 적용하신 공식이 있다면 선택적으로 체크해주세요! (Chapter 1-1 무조건 터지는 18가지 공식 참고)
    
    - 특이한 장면
    - ‘어? 이게뭐지?
    - 감성
    - 논란거리 제공
    - 언매칭
    - 귀여움 (ㅇ)
    - 특이한 배경
    - 표본이론
    - 가치 깎기
    - 꼬아주기
    - 팔로워할 이유

 

 

=======

안녕하세요! 먼저 7일차 과제로 잡은 주제가 곧 품절될 상품이라 8일차 영상 먼저 만들고 6일차에 잡았던 기획을 이제야 올리고 피드백 요청드려 봅니다.

이번 레퍼런스는 사실 28만 조회수로 아주 대박 릴스는 아니었어요.

그런데 주제가 "제철음식 캘린더"인데 주목해서 분석을 해보았어요. 소재를 비슷하게 끌고갈 수 있을것 같았거든요.

막상 분석해서 대본을 잡는데, "제철고양이 캘린더"라는 주제를 어필하는게 크게 주목을 끌지 못할것같아서... 수정을 거듭하게 되었고, 기존 피드백에서 체크해 주신 내용들을 반영하려고 하다보니 레퍼런스 영상이랑 딱 비슷한 결로 마무리하지는 못했던것 같습니다 ㅎㅎ

 

나름대로 피드백 주셨던 1.4억이, 5점 만점이라는 권위를 초반에 내세워 보았고... 저희 고객이 너무 층이얇은것을 감안하여 인테리어 쪽으로 범위를 확장해 보았지만 이번 릴스 역시 초반 반응도 별로고 알고리즘을 타지는못한것 같습니다 ㅎㅎ

제 생각에. 이런 내용은 딱히 고양이 카테고리에서 인기있는 영상도 아니고, 그렇다고 문구쪽에 특화된것도 아니라서 대박을 치기는 좀 어렵지않나 싶기는합니다 ㅠㅠ 여러가지로 생각이 많아지네요.

 

비록 중간에 레퍼런스와 많이 결이달라지기는 했지만, 나름대로 수업에서배웠던 쪼개기를 통해서 인기 영상의 특성을 많이 차용해 보려고 노력하느라... 영상 하나 만드는데 하루가 꼬박 걸렸는데도 썩 만족스럽지는 못한것 같네요.. 템플릿에 적용해서 30분 이내로 만들었던 영상보다 조회수가 더 낮은걸 보면서 기운이빠지고 ㅎㅎㅎ 발전이없나보다 싶어서 속상합니다.

레퍼런스 기준으로 한 분석은 5일차과제에올렸으므로 생략하고요

지난번 피드백때 답변 요청드렸는데 받지 못한 질문 다시한번 드려봅니다.

 

[질문과 고민]

기술적 문제에 대한 중요한 질문이 있습니다.

제가 계정이 여러개가 있는데, 피드백 받을때 현재 계정에서 올리는 링크들은 분명히 해당 영상의 링크를 복사하여 올리는데도 불구하고 클릭하면 계속해서 전혀 상관없는 피드가 뜨고있습니다.

물론 프로필 클릭해서 들어가면 보이니까 강사님들이 계속 피드백은 해주신것 같아요.

그런데 다른 릴스를 만들어도 이 상황이 지속되어 챗지피티에 질문해보니까, 여러가지로 검토해 본뒤에 제 계정 자체에 문제가 있거나, 릴스에서 제 계정을 잘 인식하지 못하고있는것 같다고하더라고요.
제가 아예 로그인을안한 상태나, 다른계정으로 로그인해서 주소를 복사해도 마찬가지 결과가 나오거든요.
이런 경우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해결할수있는지 조언이가능할까요?

5년정도 유지해온 계정이라없애기도 당황스러워서요.. 사실실 최근 1-2년 전부터 엄청나게 노출이 안되고 좋아요 수도 아주 친한분들 외에는 줄어서 이상하게 생각은 하고 있었거든요..

조언이 가능하시다면 꼭 좀 부탁드립니다.감사합니다.

댓글 (2)

이상한마케팅 김지우 팀장
관리자 2025-12-29 19:01

1. 초반 가치 입증이 약해서 멈춤이 생기지 않습니다 지금 릴스는 도입부가 인테리어 장면으로 시작하는데, 이후에 나오는 고양이 탁상달력과의 연결이 거의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시청자 입장에서는 “예쁜 인테리어 영상인가?”로 인식한 뒤 굳이 끝까지 볼 이유를 느끼지 못합니다. 레퍼런스처럼 가려면 도입부에서부터 ‘이 달력이 왜 특별한지’가 한눈에 보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하루 만에 1.4억 팔린 길고양이 캘린더”라는 문장을 반드시 도입부에 넣고, 실제로 1.4억이 팔렸다는 자료나 수치 화면을 함께 보여주는 방식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해야 이 콘텐츠가 단순한 상품 소개가 아니라 이미 검증된 제품이라는 권위를 갖게 됩니다. 2. 혹은 ‘길고양이 후원’이라는 핵심 소구점을 도입부로 빼야 합니다 이 캘린더의 가장 강력한 포인트는 (당장 구매하고 싶게 만드는) ‘예쁘다’가 아니라 “캘린더 하나로 길고양이 3일 치 밥이 후원된다”는 점입니다. 이 소구점은 고양이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구매 이유이자 감정적 동기인데, 지금은 초반에 전혀 드러나지 않아 콘텐츠의 힘을 제대로 쓰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도입부에서는 - 1.4억 팔린 캘린더 - 구매만 해도 길고양이 후원 이 두 가지 중 최소 하나, 가능하면 두 가지를 동시에 소구점으로 잡는 게 가장 좋습니다. 3. 이미지·템플릿 선택이 타겟과 어긋나 있습니다 고양이 달력은 인테리어 관심층보다 고양이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구매할 확률이 훨씬 높습니다. 그래서 - 인테리어 감성 음악 - 무드 있는 집 내부 컷 보다는 *고양이 밈 음악, * 유행하는 릴스 템플릿, * 달력 속 고양이가 한눈에 보이는 장면 위주로 구성하는 게 훨씬 효과적입니다. 레퍼런스도 같은 달력이지만 ‘제철’, ‘인테리어’ 같은 키워드는 아예 배제하고 “고양이 달력”이라는 정체성이 첫 컷에서 바로 보이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상한마케팅 김지우 팀장
관리자 2025-12-29 19:02

 

질문 주신 내용은 민지님이 답변을 자세히 주셨네요! :)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